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사사기 6:6-7 “이스라엘이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궁핍함이 심한지라 이에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부르짖었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으로 말미암아 여호와께 부르짖었으므로”

서론: 여선지 드보라의 활약으로 40년 동안 태평한 세월을 보냈던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 앞에 악을 행하여 하나님의 징계를 받게 되는데 칠 년 동안 미디안 족속의 압제를 받는 것이었습니다. 미디안 족속은 아브라함의 후처 그두라(창세기 25:2)의 소생들로 이스라엘보다 약한 족속이었으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손에서 미디안의 손으로 넘어갔고 미디안의 공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범죄한 이스라엘에게 미디안이라는 몽둥이로 치셨습니다. 극심한 고통과 궁핍함으로 견딜 수 없는 어려운 상태가 되었을 때에 그제서야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극한 상황을 경험한 후에야 하나님을 찾는 것은 그들이 매우 세속적인 가치관을 갖고 있었으며 영적 수준이 낮았음을 보여 줍니다.

1, 여호와께 부르짖었으므로

이스라엘 백성들로 하여금 죄를 깨닫게 하여 하나님을 찾게 하셨고, 응답과 도우심을 얻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 한 선지자를 보내시어 그들이 미디안으로 인하여 극심한 고통을 당한 이유는 아모리 사람의 땅의 신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하였으나 너희가 내 목소리를 듣지 아니하였느니라 하셨습니다. 즉 바알과 아세라를 (사사기 6:25) 섬기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문제를 해결하시고 구원하실 때에는 하나님께 부르짖어 문제의 원인을 찾고 회개를 해야 합니다. 회개가 없이는 회복이 없습니다. 어떠한 문제든 원인이 있습니다. 문제를 찾는 데는 부르짖는 방법 외에 다른 것은 없습니다. 행 2: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전에 사역을 할 때 기도하면서 어떤 문제든 그 원인을 찾고 순종하면 질병의 문제이건 자녀의 문제든 사업의 문제든 하나님은 해결하셨습니다. 고난의 때 일수록 하나님께 부르짖어야 합니다.

2, 큰 용사여 여호와께서 너와 함께 계시도다.

부르짖은 이스라엘에게 응답으로 기드온을 사사로 세우셨습니다. 기드온에게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 계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는 자는 큰 용사라고 하십니다. 기드온은 아주 평범한 사람입니다. “너는 가서 너의 힘으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 내가 너를 보낸 것이 아니냐 하시니라” 여호수아 1:5-6 “네 평생에 너를 능히 대적할 자가 없으리니 내가 모세와 함께 있었던 것 같이 너와 함께 있을 것임이니라. 내가 너를 떠나지 아니하며 버리지 아니하리니 강하고 담대하라” 13절에 “여호와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면 어찌하여 이 모든 일이 우리에게 일어났나이까?” 하나님은 대화를 통해 기드온에게 믿음을 주십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내가 반드시 너와 함께 하리니 네가 미디안 사람 치기를 한 사람을 치듯 하리라 하시니라”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의 일을 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3, 인간의 가치를 결정하시는 하나님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신분의 변화가 일어나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입니다. 또 필요한 것은 상태의 변화입니다. 사사기 6:25 “그날 밤에 여호와께서 기드온에게 이르시되 네 아버지에게 있는 수소 곧 칠 년 된 둘째 수소를 끌어오고 네 아버지에게 있는 바알의 제단을 헐며 그 곁의 아세라 상을 찍고” 우상을 파괴할 때는 박해도 각오해야 합니다. 우상파괴는 주님을 의지하는 신앙 행위입니다.

기드온이 첫 번째 한 것은, 가정의 종교개혁을 단행한 사실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진정한 회복은 악을 제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 자가 그 징계에서 벗어나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복 받는 삶을 살기 위해서는 악을 제거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희생을 각오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없습니다.

결론: 응답, 승리와 문제해결은 문제해결의 열쇠입니다. 엘리야가 먼저 불로 응답받고 바알과 아세라를 섬기는 자들을 죽이므로 승리했고 간절히 문제해결을 위해 기도하여서 문제였던 비가 내리게 됐습니다.

많은 사람이 문제해결 받지 못하는 이유 중에는 응답만 받고 다음 단계인 악을 버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의 실제적인 문제가 되었던 원인이 우상숭배이므로 우상을 훼파하고 회개함으로 하나님의 은혜로 이스라엘의 문제는 해결 받았습니다.